본문 바로가기

 

 

미래

4차 산업혁명 중 하나인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자

everything info 2018. 7. 18.
반응형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자

블록체인이라 하면 비트코인을 떠올릴 겁니다.

이 블록체인이 4차 산업에 한 몫을 할 주인공입니다.

10년 안으로 금융권을 지배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블록체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록체인이란?

2. 블록체인의 미래는?

3. 암호화폐 거래소


이렇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이 처음 개발했습니다.

블록체인은 기존에 공인 받은 제3자만 검증, 기록, 보관할 수 있었던 금융회사의 중앙집중형 장부 서버를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분산하는 기술입니다. 고로 거래내역을 결정하는 주체는 사용자가 됩니다. 

거래되는 내역을을 분 단위로 기록해 블록으로 만들어서 모든 참여자에 전송을 합니다. 그리고 그 블록들이 체인으로 연결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성에서는 최고입니다.




해킹을 하려면 모두의 장부를 해킹해서 조작해야 하는데 이 것도 장부가 분 단위로 수시로 업데이트 돼서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결국엔 어느 하나의 기업, 기관, 기구, 사람이 금융시스템을 조종하고 통제할 수 없는 세상이 온다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의 목표는 소수의 사람의 권련이 아니라 모두가 같은 권력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사진을 보면 현재는 중앙집중형이지만 블록체인은 분산형 데이터베이스라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신뢰'입니다. 신뢰를 잃는다는 것은 모든 것을 잃는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런데 현재는 부정부패가 없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 블록체인입니다.

블록체인으로 스마트계약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하면 조건만 맞게되면 거래가 자동으로 실행되어 상속이나 증여 등에 이용됩니다.


2. 블록체인의 미래는?

블록체인이 미래에는 금융권을 지배하게 될겁니다. 편리한데다 안전성까지 좋기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이 점점 우리의 삶에 스며들수록 은행과 정부는 힘을 점점 잃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중앙집중형 거래방식에는 누구와 누구의 거래를 위해서 제 3자에게 내는 수수료가 필요하고 이 수수료가 은근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이 도입됨으로써 분산되어 제 3자를 거치지 않고 바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수료의 부담은 줄어드는 세이 됩니다.

그리고 참고로 말하자면 미래학자를 제외하고는 2009년 블록체인의 등장이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예상을 못했다고 합니다.

처음 비트코인이 나왔을 당시 은행은 무시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무서운 속도로 금융시스템을 장악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외국 친구에게나 외국에 있는 누군가에게 돈을 보내야 된다면 은행에 수수료를 내지않고 자유로운 거래가 가능합니다.

비트코인이 금융시스템을 지배하여 모든 물건을 비트코인으로 거래하게 된다면 달러화는 붕괴되고 말 것입니다.

그래서 각각 자신이 권리와 책임을 갖게되고, 은행과 정부가 돈으로 장악하던 중앙집중형 시스템은 붕괴될 것입니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갈수록 더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큰 대기업들도 블록체인 시스템을 인공지능과 융합을 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0년 안으로 블록체인 시스템이 금융시스템을 장악할 것이라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화폐가 단일화 되어 거래를 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하겠습니까?




지금도 카드로 현금을 대체하고 있지만 비트코인이 확실히 자리를 잡게되면 정말 현금이라는 것을 들고 다니지 않는 세상이 오게 될 것입니다. 이제 카드의 시대에서 가상화폐의 시대로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세상이 오면 부정부패는 정말 크게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현금으로 몰래 주고받는 것은 당사자나 관계자들 외엔 알 수가 없습니다. 흔적이 남지 않거든요.

하지만 비트코인이 자리를 잡고 현금이 없어진다면 그들은 부정부패를 할 수 없게됩니다. 모든 거래내역이 기록되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인 의견을 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이 스며드는 과정입니다.

변화에 대해 무조건 긍정적으로만 바라볼 수는 없지요 모든사람이.. 하지만 시대는 흘러갑니다.

세상에 필요한 새로운 것은 현재의 개선이 필요한 것을 밀어내기 마련입니다.


3. 암호화폐 거래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입니다

빗썸

업비트

반응형

댓글